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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처음하거나 소규모로 운영하면서 경리까지 두기에는 현실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 너무 어렵습니다.

이에 세무사사무실에 기장 및 신고의뢰를 하는 것인데 간혹 일단 세무사사무실에 맡겨놓으면 모든 것이 다 완벽히 처리될 거라 생각하고 신경를 꺼 버리는 사업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여러분의 실제 사업과 세무사사무실에서 만든 장부사이에는 어느정도 차이가 난다는 것을 밝힙니다.

예를 들어 전표없이 레스토랑에서의 식대 10만원 영수증이 있을 경우 세무사가 귀신들리지 않은 이상 그 식대가 직원들과의 회식인지, 아니면 접대비인지, 혹 전혀 사업과 관련없는 가족끼리 식사한 것인지 알 수 없죠


결국 세무사는 그 영수증을 보면서 사무실 근처인지 아닌지 위치를 살피고, 직원 수를 고려하고 그 동안의 접대비 사용내역등을 살펴(아예 그런 것 신경 안쓰는 경우도 허다하지만..) 자기 맘대로 복리후생비나, 접대비 또는 가사사용경비로 처리합니다.


그리고 세무사사무실의 직원이나 세무사도 사람인지라 자기업체에 관심이 없는 고객보다는 늘 관심갖고 물어보고 신경쓰는 고객의 신고시 좀 더 주의를 기울리는 것도 사실이죠

 

이에 경리직원도 없고, 회계적인 지식도 없어 전표도 작성할 수 없는 소규모 사업자나 최초 사업을 개시한 분들이 세무사사무실에 기장 및 신고의뢰를 하면서 실수없이 완벽히 그리고 힘들이지 않고 간단히 세무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업자라면 최소한 어떤 신고들이 있는지 그리고 언제 그 신고들을 해야하는 지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 꼭 알아야 할 신고들

신고할 세금

신고기한

급여등 원천세

지급한 다음달 10일

부가가치세

법인 :분기 다음달 25일

개인: 반년 다음달 25일 (1월,7월은 신고 / 4월,10월은 고지납부)

소득세

법인 3월, 개인 5월

 



이제 어떤 신고등을 해야 하는 지 알았다면 어떤 자료를 어떻게 세무사에게 줘야 하는 지 알아야 합니다.

 

 

※ 자료 챙기기

Ⅰ. 급여등 인건비 신고 및 지급하기

보통의 경우 소규모사업자의 경우 세무사사무실에서 급여대장도 만들어 주고 4대보험사에 직원의 입퇴사신고 및 관련 신고도 대행해 줄 겁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이 자료를 정리해 세무사사무실에 전달하면 실수가 없습니다.


1. 직원채용시 꼭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세요(미작성시 과태료 500만원)

그리고 직원의 주민등록등본에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올릴 사람들을 체크하세요

이렇게 작성된 근로계약서와 해당 직원의 주민등록등본을 세무사무실에 전달만 하면

4대보험신고는 끝납니다.


2. 직원이나 아르바이트생등의 급여지급시에는 지급하기 하루 전이나 최소 몇시간전에

미리 세무사사무실에 직원들에게 각각 얼마씩 지급할 것인지 적어 전달하세요

그럼 세무사사무실에서 급여대장등을 보낼 것입니다.


3. 급여대장에 보면 4대보험과 소득세 주민세등을 공제한 후 금액이 나와 있는데

그 금액을 꼭 인터넷뱅킹이나 무통장입금등 금융기관을 통해 이체하시고 이체 영수증은

별도로 챙겨 놓으세요

 

☞ 여기서 주의사항 (아르바이트나 공사현장의 잡부등 잡급을 지급할 경우)

1. 꼭 금융기관을 통해 그 금액을 이체하여야 하며,

2. 지급받는 사람의 신분증사본이나 주민등록등본을 받아놓아야 합니다.

3. 그리고 신분증 사본등에 그 사람의 핸드폰 번호나 전화번호를 꼭 적어놓으세요

 

 

Ⅱ. 부가가치세 자료 챙기기 (각각의 자료는 별도의 철을 해서 일자별로 정리해 주세요)

1. 매출자료

매출이란 돈의 입금여부 및 세금계산서등 발행여부와 상관없이 사업과 관련해 발생하는 모든 수입을 말하며 따라서 아래에 예를 들은 자료외에도 수입이 있다면 꼭 세무사사무 실에 미리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① 세금계산서, 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꼭 국세청에 전송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전송까지 된 세금계산서는 별도의 표시를 하여 전달할 경우 전자세금계산서발행세액 공제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 겁니다)

② 카드매출이 있는 경우 카드사의 매출집계내역 및 현금영수증 발행내역

③ 수출신고필증(수출신고필증이 없이 외국 사업자와 거래시 외화입금증명서 또는 계약서나 invioce등 매출입증자료)

④ 현금영수증 발급없는 현금매출이 있는 경우 그 내역

 

2. 매입자료 : 절세의 기본은 매입자료를 철저히 챙기는 것입니다.

① 세금계산서, 계산서 (전기,전화등 공과금영수증상의 공급받는자에 사업자등록번호가

기재된 경우 그 공과금영수증은 세금계산서와 동일합니다)

② 사업용카드의 매입영수증(법인의 경우 법인카드, 개인의 경우 개인신용카드로서

체크카드도 해당되며 꼭 현금영수증사이트에 사업용카드등록을 하세요)

③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꼭 가입하세요)

☞ 이렇게 열심히 매입자료를 챙겨도 다음의 것들은 공제를 받아선 안되므로 꼭 체크해 보내줘야 합니다. (만일 공제를 받을 경우엔 가산세도 내고 공제받은 세금도 토해 내야 합니다)

매입세액불공제대상 : 접대비, 승용차구입 또는 랜탈 및 수리관련 경비, 사업무관경비

 

☞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부가세자료는 세무사사무실에 전달하기전에 꼭 매출, 매입별로 집계를 미리 내 보세요   세무사사무실의 직원도 실수할 수가 있거든요


☞ 하나 더!!
   전기, 전화, 인터넷, 핸드폰등 공과금과 카드로 지출한 것도 반드시 잊지말고 부가세공제 받을 것!!  

   

 

Ⅲ. 소득세 자료 챙기기

소득세자료는 갑자기 챙기는 게 아니라 1년내내 챙기는 것입니다.

먼저 아래의 사항을 주의하여 모든 경비의 지출을 하셨으면 합니다.


1. 가능한 모든 지출은 금융기관을 통해서 한다.


2. 가능한 모든 경비의 지출은 카드를 사용하거나 세금계산서등을 받는다.


3. 어쩔수 없이 현금지출시에는 꼭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을 받도록 노력한다.


4. 모든 지출증빙(영수증등)은 날짜별로 정리해 모두 보관한다.

(불필요한 자료라 하더라도 세무사사무실에서 구분하는 것이 좀더 유리하겠죠)


5. 영수증 앞면에 회식인지, 수리비인지, 접대비인지 대충이라도 꼭 기재하세요


 

다음으로 아래의 자료는 가능한 늦어도 분기에 한번정도는 세무사사무실에 전달해야 합니 다.

1. 모든 지출증빙

2. 통장사본(법인통장, 사업용통장)

3. 법인의 경우 법인카드청구서 전부

4. 기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자료(계약서등)



 

자, 이제 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볼까요


1. 직원이 입사하면 근로계약서쓰고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세무사사무실에 전달해라

 

2. 급여지급전에 꼭 각 직원별 지급총액을 세무사사무실에 알려 급여대장을 받을 후 그 급여대장상의 모든 공제후 지급액을 금융기관을 통해 이체해라

 

3. 세금계산서, 계산서등 부가가치세 자료는 매출, 매입별로 정리한 후 세무사사무실에 보내기전 먼저 스스로 집계를 내 본 다음 세무사사무실로 보내라

 

4. 모든 경비의 지출은 금융기관을 통해서 해라

 

5. 영수증 앞이나 뒤에 어떤 지출인지 그 내역을 간략하게 적어라


 

위의 말은 복잡한듯 하나 요약정리해 버리니 어렵지 않지요? ^^

 

하지만 위의 모든 이야기보다 더 중요한게 있습니다.

 

세무사사무실에 모든 것을 맡긴다고 하더라도 꼭 가계부는 작성하세요


사업의 성패는 최초 3년을 버티느냐에 달려 있는 경우가 많고 그러기 위해선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 아끼는 것이 최고입니다.

자기가 얼마나 하루에 쓰는지 어디에 쓰는지 조차 모른다면... 그 사업은 이미 실패의 앞으로 성큼 다가선 거라 할 수 있죠

 

돈 내고 맡긴 세무사사무실입니다.

200% 성과는 못내더라도 최소한 자료의 전달과 상호간 업무교환이 안돼 불이익을 받아서는 안되겠죠

 

즐거운 하루되세요~~

  

신고
Posted by 허접세무사 허접세무사

네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관련 가산세는 내년부터로 유예가 되었죠

하지만 발행에 관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와 무관하게 원래부터 있던 가산세입니다.

즉, 종이세금계산서로 발행할 경우에도 원래는 다음달 10일까지 발행해야 하면 그렇지 않을 경우엔 지연발급가산세 1%를 부과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1월 15일에 물품공급을 하였다면 늦어도 2월 10일까지 발행해줘야 가산세가 없습니다.

하지만 종이세금계산서로 발행할 경우 발행한 시기를 국세청에서 알 수 없죠

그래서 지금까지 거의 세금계산서지연발행가산세는 낸 업체는 없었을겁니다.

문제는 전자세금계산서제도가 시행되면서 발행시기를 국세청에서 알게 되면서 지연발행가산세가 현실로 다가온거죠

 

[질문]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왔는데 지금까지 발행 및 지연가산세가 내년부터 시행되는 줄 알고 1~3월 세금계산서는 4월 25일 이전 일괄발행해 왔고, 4~6월 세금계산서도 부가가치세 신고전인 7월 25일 이전에 일괄발행할 계획이였습니다.

그럼 1~3월 세금계산서 및 7월 10일 이전에 발행하지 않는 4~6월분 세금계산서에 대해서는 지연발행가산세를 내야 하나요?

 

[답변]

원칙적으로는 내야 하네요

세금계산서는 세법상 재화를 공급하거나 용역제공이 완료된 날에 대금회수와 상관없이 발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과거 종이로 발행할 때는 국세청이 발행시기를 몰랐습니다. 지금도 종이로 발행할 경우엔 잘 모르구요

간혹... 일부 업체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제도에 대해 인식이 부족해 종이로 발행후 일괄 전자세금계산서로도 발행하더라구요 미리 연습한다는 차원에서...

실제 이 경우 중복발행인거죠

이와 관련해서 국세청에서는 종이로 정상 발급하고 연습차원에서 단순착오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중복발급한 경우엔 가산세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했죠

대신 부가가치세신고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분으로 분류해 신고하라고 하네요

이 정도면 답변이 된 듯 하네요 ^^

신고
Posted by 허접세무사 허접세무사

과거엔 세금계산서의 수정사유가 생길 경우 세법과 무관하게 상호간 합의에 의해 폐기하고 새로 발행하면 되었죠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제도하에선 발행 후 국세청으로의 전송이라는 절차가 있어 상호간 합의로 폐기하고 새로 발행할 수 없기에 반드시 세법규정에 맞게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 사례별 수정세금계산서 교부사유 및 방법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59조)

 

Ⅰ. 당초 공급한 재화가 환입된 경우 (1장만 발행)

☞ 방법 : 재화가 환입된 날을 작성일자로, 비고란엔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부기한 후 부의 표시(-)를 하여 교부

☞ 예시 : 1.1일 20만원(VAT별도)로 재화 공급 후 1.13일 2만원(VAT별도)의 물품 환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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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계약이 해제된 경우 (1장만 발행)

☞ 방법 : 작성일자는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기재하고 비고란에 계약해제일을 부기한 후 부의 표시(-)를 하여 교부

☞ 예시 : 1.1일 공급가액 20만원(VAT별도)로 공급 후 1.13일 계약이 해제된 경우

아래의 세금계산서의 비고란엔 아무런 표시가 없네요. 잘못 된 것입니다.

비고란에 다음과 같이 부기하면 됩니다. ‘계약해제일(2010.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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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과세기간 종료후 20일이내에 내국신용장등이 사후 개설·발급된 경우 (2장발행)

☞ 방법 : 아래와 같이 2매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해야 함

①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기재하고 비고란에 내국신용장 개설일등을 부기한 후,

당초 교부한 세금계산서 내용대로 부의 표시(-)를 하여 교부

② 추가해 당초분의 작성연월일을 작성연월일로 해 영세율세금계산서 발행

 

☞ 예시: 1.1 공급가액 20만원(VAT별도)로 재화공급후 1.13일 내국신용장등 개설된 경우

① 당초 세금계산서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 비고란엔 다음과 같이 부기

‘내국신용장개설일(2010.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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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추가로 영세율 세금계산서 발행 : 작성일자는 당초 작성일인 1.1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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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공급가액이 증가 또는 감소등 변동되는 경우 (1장만 발행)

☞ 방법 : 증감사유발생일을 작성일자로 기재하고 추가되는 금액은 +로, 차감되는 금액은

-로 표시하여 작성 · 교부

☞ 예시 : 1.1일 공급가액 20만원(VAT별도)로 공급, 1.13일 공급가액 2만원(VAT별도) 차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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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로 잘못 기재된 경우 (2장 발행)

☞ 방법 : 아래와 같이 2매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해야 함

① 세무서에서 경정통지전까지 수정세금계산서 작성하되, 당초 교부한 세금계산서 내용대로

부(-)의 세금계산서를 교부

② 올바른 세금계산서를 발행 · 교부

 

예시1. 공급가액을 잘못기재한 경우로 1.13일 발견

1.1 공급가액 10만원(VAT별도)로 발행해야 하나 공급가액 20만원으로 잘못 발행

① 당초 세금계산서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작성연월일 : 당초분의 작성연월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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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올바른 세금계산서 발행 (작성연월일 : 당초분의 작성연월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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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2. 작성연월일의 오기 : 1.13일이 맞으나 1.1일로 작성연월일로 잘못 발행한 경우

① 당초 세금계산서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작성연월일 : 당초분의 작성연월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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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올바른 세금계산서 발행 (작성연월일 : 올바른 작성연월일로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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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시3. 사업자등록번호을 잘못기재한 경우로 1.13일 발견

1.1일 공급받는자 사업자등록번호 기재시 ‘101-01-08525’를 ‘101-01-08224’로 오기

① 당초 세금계산서의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작성연월일 : 당초분의 작성연월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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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올바른 세금계산서 발행 (작성연월일 : 당초분의 작성연월일로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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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세금계산서 교부사유 및 방법 요약 ]

구 분

수 정

교부일

작성 · 교부방법

수정신고

유 무

전송기한

방 법

작성연월일

비고

환입

환입된 날

환입금액에 대해 부(-)의 세금계산서 발행

환입된 날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 부기

수정일자가 포함되는 부가가치세 신고에 포함해 신고 (수정신고불필요)

환입된 날 다음달 15일 이내

계약 해 제

계약해제일

부(-)의 세금계산서 발행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

계약해제일

당초 부가세신고에 영향이 있는 경우 수정신고

계약해제일 다음달 15일 이내

내국신용장 사후개설

내국신용장 개설일

부(-)의 세금계산서 발행 & 영세율세금계산서 발행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

내국신용장 개설일

당기 과세기간분 부가세 신고에 포함해 신고 (수정신고불필요)

내국신용장 개설일 다음달 15일 원칙이나 과세기간종료후 개설된 경우 과세기간 종료후 20일 이내

공급가액 변동

변동사유발행일

증감되는 분에 대해 정(+)/부(-)세금계산서 발행

변동사유발생일

당초세금계산서교부일

수정일자가 포함되는 부가가치세 신고에 포함해 신고 (수정신고불필요)

변동사유 발생일 다음달 15일 이내

기재사항 착오

착오, 정정사항 인식한 날

부(-)의 세금계산서 발행 & 올바른 세금계산서발행

부(-)의 세금계산서는 당초세금계산서작성일

 

당초의 부가세신고에 영향 있는 경우 수정신고

착오 정정사항을 인식한 날 다음달 15일 이내

※ 기재사항 착오 정정 사유 중 작성연월일을 잘못 기재한 경우가 아닌 한 정(+)/부(-)의 세금계산서의 작성연월일은 최초 작성한 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임

신고
Posted by 허접세무사 허접세무사

☐ 신고대상

- 법인 : 2010. 4. 1 ~ 6. 30 까지의 사업실적

- 개인 : 2010. 1. 1 ~ 6. 30 까지의 사업실적

단, 4월에 예정신고한 사업자는 법인과 같이 4.1 ~ 6.30까지의 사업실적이며

2010.1.1이후 신규개업자는 개업일 ~ 6.30까지의 사업실적임

 

☐ 주요개정세법 및 유의사항

1. 부동산임대보증금에 대한 간주임대료 요율 4.3%로 상향조정 (종전 3.4%)

2. 주사업장총괄납부제도의 요건중 관할 세무서장의 승인 삭제되어 사업자의 신청

만으로도 가능

3. 전자세금계산서제도의 단계적 시행에 의해 당기에는 가산세없이 세액감면시행

4. 법인을 포함한 모든 납세자가 모든 세금에 대해 500만원까지 신용카드 결재가능

5. 변호사등 고소득전문업종의 현금매출명세서 미제출가산세 1/100로 상향조정

(수입금액명세서의 명칭을 현금매출명세서로 명칭변경, 종전 가산세 5/1,000)

6. 둘 이상의 상가 임대한 부동산임대업자의 경우 임대료총액을 기준으로 간이과세

여부 판정하며, 간이과세배제전문직에 노무사, 약사, 한약사, 수의사 추가

7. 7.1일 이후 사업자등록신청․정정, 휴․폐업 신고지를 모든 세무서로 확대하며,

허가,등록․신고 업종의 휴․폐업신고는 관할세무서 또는 허가등 주무관청중 한곳

에 휴․폐업신고서 제출하면 됨

8. 사업종료변경, 사업장이전, 공동사업 출자지분변경, 사업자단위과세사업자의

본점 또는 주사무소신설 이전, 대표자변경, 사업자단위과세사업자의 종된 사업장

신설이전 및 휴폐업, 상속으로 대표자 변경관련 사업자등록 전정신고는 신청일

부터 3일내 처리하며,

상호변경, 사이버몰명칭 인터넷도메인 이름변경은 신청일당일 정정신고처리

9.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신청요건 완화

① 신청시기 : 세금계산서 교부일부터 3개월이내

② 대상거래 : 거래건당 공급가액 10만원 이상의 모든 거래

③ 신청횟수 : 제한 없이 계속 가능

 

 

벌써 부가가치세 신고 및 상반기 결산의 달이네요

부가가치세 자료는 가능한 빠른 시일내 보내주셔야 보다 면밀히 검토해 누락등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능한 12일까지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과 기쁨이 귀사와 귀사 가족 여러분과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신고
Posted by 허접세무사 허접세무사

지난 6월초 09년 매출이 미비한 업체들에게 간이과세전환통보가 갔을겁니다.


간이과세가 뭔가 알아보면서 일반과세때보다 세금을 훨씬 덜낸다더라라는 상담을 들었을 것이고 마냥 좋아라 했을 분들 많을 겁니다.


하지만 간이과세전환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간이과세로 전환되면 일반과세당시 자산구입관련해 매입세액공제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토해내야 합니다.


이를 재고납부세액이라 하는데 아래와 같이 계산된 금액을 별도로 납부해야 합니다.


[신고대상 자산과 납부할 재고납부세액 계산방법]

․ 재고자산 : 재고금액 × 10/100 × (1-당해업종의 부가가치율)

․ 감가상각자산

- 건물 · 구축물 : 취득가액 × (1-5/100×경과된 과세기간의 수) × 10/100 × (1-당해업종의 부가가치율)

- 기타 자산 : 취득가액 × (1-25/100×경과된 과세기간의 수) × 10/100 × (1-당해업종의 부가가치율)


만일 부동산임대사업자의 경우 매입시 또는 분양받았을 당시 부가가치세환급을 받았을 겁니다. 문제는 간이과세로 전환되는 경우 매입당시 또는 분양당시 관련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았던 받지 않았던 상관없이 위의 산식에 의해 계산된 금액을 납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건물가액이 매우 큰 부동산임대사업자의 경우 간이과세전환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죠


그럼, 간이과세로 전환되는 것을 막을 순 없는가?


간이과세포기신고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 기간이 지난 6월 30일까지 였습니다.

숨이 가파지신다고요?

^^;;


움...

지금이라도 세무서로 간이과세포기신고서와 함께 지연신고사유서를 작성해 담당자를 찾아가보시기 바랍니다.

지연신고사유서는 별도의 양식이 없습니다.

그냥 이렇게 쓰면 되지 않을까싶네요

" 우편으로 보냈다는데 못받았다... 그래서 몰랐는데... 간이과세전환되었다는 것을 우연찮게 알게되어 늦게나마 포기신청서를 제출한다. 미안하고 죄송하지만 살려달라... "

ㅎㅎ


이런 식으로 해서 처리가 될 수 있냐고요?

우리나라 세무공무원과 세무당국이 그리 꽉 막힌 분들은 아니며...

또한, 소상공인들의 생계와 사업의 번창을 도우려 애쓰시는 분들이기에 가능할 지도 모릅니다.


시간이 너무 지나면 힘들겠지만요...


다시 한번 간이과세전환대상이 되신 분들은 득실을 꼭 따져보시기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P.S

한가한 6월이 지났네요

이제 상담을 다시 시작해 볼까 싶네요 ^^

물론 7월은 좀 바쁘겠지만요

자~~ 세법관련 궁금한거 있음 언제든 물어보세요~~ ㅎㅎ

물어보시는 방법은 잘 알고 있으시죠?

쪽지, 이메일, 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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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허접세무사 허접세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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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허접세무사 허접세무사